SWOT 분석: 뜻, 방법, 전략, 사례, 핵심 정리

SWOT 분석 뜻, 방법, 전략, 사례, 핵심 정리
SWOT 분석 뜻, 방법, 전략, 사례, 핵심 정리

SWOT 분석방법 및 전략, 뜻과 사례

SWOT 분석방법 및 전략은 기업의 성공적인 사업 전략 수립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죠. 이 글에서는 SWOT 분석의 뜻과 방법, 그리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SWOT 분석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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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 뜻

SWOT 분석 뜻

SWOT 분석은 기업의 현황과 내외부 환경 등을 S, W, O, T 4가지 요소로 나눠서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 SWOT
    • ✔️ Strength(강점) : 기업이 가진 내부적인 강점,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는 요소
    • ✔️ Weakness(약점) : 기업이 가진 내부적인 약점, 경쟁사 대비 열세를 보이는 요소
    • ✔️ Opportunity(기회) : 기업 외부 환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 시장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 ✔️ Threat(위기) : 기업 외부 환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위협, 경쟁 심화, 시장 변화 등으로 인해 기회를 놓칠 수 있는 요소

기획 업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구조화되고 논리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모든 것을 빠짐없이, 그리고 중복 없이 분석하려면 어떤 것을 검토할지에 대한 기준을 수립해야 하죠. SWOT은 내부와 외부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를 각각 분석합니다. 기업 내부, 외부 각각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를 검토하면 모든 것을 누락 없이 검토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 내부 측면만 검토한다면 외부의 요인들을 놓칠 수 있고, 긍정적 요소만 검토한다면 외부의 리스크를 놓치게 됩니다. 하지만 SWOT 분석 기법을 활용하면 이러한 누락 없이 모든 것을 검토할 수 있죠.


  • ● S (강점) : 내부 요인 / 긍정적 요인
  • ● W (약점): 내부 요인 / 부정적 요인
  • ● O (기회) : 외부 요인 / 긍정적 요인
  • ● T (위협) : 외부 요인 / 부정적 요인

이러한 각각의 요소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이를 활용한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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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 주의사항

SWOT 분석 주의사항

많은 분들이 SWOT 기법을 단순히 S, W, O, T 각각을 단순히 파악하는 것으로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강점이나 약점 등을 단순히 파악만 한다면 이는 현황 파악에 그치며, 유의미한 사업 전략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SWOT 분석은 결국 기업의 중요한 결정을 위한 전략을 짜는 목적이기 때문에 SWOT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메시지가 도출되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SWOT 분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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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 방법 및 사례

SWOT 분석 방법 및 사례

SWOT 분석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수행됩니다.


  • ✅ 분석 목적 명확히 하기

어떤 기획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그 결과에 대한 가설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올바른 방향성이 나올 수 있고 작업 시간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식사를 할 식당을 골라야 할 경우, "약속 장소는 왕갈비가 매우 유명한 곳이니 왕갈비 맛집을 찾아서 추천해야지"라는 가설을 세우고 식당을 찾는 것과 네이버에서 맛집 블로그를 하나씩 찾아서 그 중에서 장소를 결정하는 것은 식당을 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에 크게 차이가 납니다. 만약, 왕갈비 맛집을 친구들이 거부할 경우에는 대신에 치킨 맛집을 찾으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가설 수립을 하지 않고 SWOT 분석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유의미한 아웃풋이 나오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SWOT 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SWOT 분석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떤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소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SWOT 분석을 하는 경우에는, "수소차 시장의 미래 성장성은 이미 충분함. 그러나 경쟁사들이 중요한 기술들을 선점하고 있어 단기간 내 시장 진입은 어려우므로, 인수합병을 통한 시장 진입이 필요할 것임"이라는 가설만 세우고 SWOT 분석을 하더라도 그 결과물의 수준은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 ✅ SWOT 요소 제대로 파악하기

가설을 수립했다면 이제는 SWOT 각각의 요소에 대한 파악을 진행합니다. 기업 내외부의 긍정적, 부정적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표에 기록하면 되는데, 이 때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이 S(강점)와 O(기회)의 차이입니다.

S와 O 모두 긍정적 요인이지만,


  • S는 내부적 요인으로 기업 스스로의 강점,
  • O는 외부적 요인으로 외부 시장에서의 사업 기회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SWOT 분석을 사용한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 수소 에너지 사업
  • ✅ 퇴직 연금 사업

  • ✅ SWOT 교차 분석

SWOT 분석을 바로 위 2번째 단계까지만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힘들게 정리한 SWOT을 교차 분석하는 이 단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앞선 단계에서 분석한 SWOT 각각의 요소를 교차 분석하여 유의미한 결과와 메시지를 도출해야 합니다. 2단계까지의 결과물이 강점과 약점, 위기와 기회를 단순히 파악하는 것이라면, 3단계는 "이런 약점은 이런 기회로 상쇄, 이런 위기는 이런 강점을 활용해서 극복이 가능(또는 불가)하므로 이런 방식으로 신사업을 진행(또는 미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함"이라는 결과를 뽑아내는 최종적인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분석한 SWOT 요소 각각을 아래와 같이 교차해 가면서 분석을 해야 합니다.


  • ✔️ 강점(S)을 활용하여 기회(O)를 잡는 방법은?
  • ✔️ 강점(S)을 통해 위협(T)을 최소화하는 방법
  • ✔️ 약점(W)으로 인해 위협(T)이 커질 수 있는 경우

이와 같은 교차 분석을 통해, 아래와 같이 유의미한 결과들이 나오게 됩니다.

SWOT 분석은 대중적이고 상대적으로 쉬운 분석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를 제대로 활용할 경우에만 유의미한 메시지를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드린 사항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나의 사업, SWOT 분석으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성공 전략을 세워보세요. 💡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 SWOT 분석은 어떤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나요?

A. SWOT 분석은 기업의 사업 전략 수립뿐만 아니라 개인의 목표 설정, 마케팅 전략 수립, 프로젝트 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Q. SWOT 분석을 할 때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요. 좀 더 쉽게 분석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A. SWOT 분석을 좀 더 쉽게 하려면, 먼저 분석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각 요소에 대한 질문을 던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의 강점은 무엇인가?”, “우리 회사는 어떤 기회를 활용할



SWOT 분석: 뜻, 방법, 전략, 사례, 핵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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